세벌식 한손 입력기 “세나”를 공개합니다.

By | 2010-01-18

“세나” 테스터 30명 모집은 마감되었습니다.

아이폰/아이팟터치용 한손 입력기인 “세벌식 나라”(줄여서 “세나”)를 공개합니다.

sena

앱 스토어에 올리기 전에 마지막으로 테스트 버전을 제한적으로 공개합니다. 아이폰 개발킷(SDK)은 1년 단위로 100 대에 한정해서 각자 아이폰/아이팟터치의 식별자(identifier; UDID)를 지정하면, 앱 스토어를 거치지 않고도 식별자를 등록한 아이폰에는 앱을 설치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 다른 앱들을 테스트할 여유분을 남겨둬야 하므로, 30분 정도 테스트할 분을 모시고자 합니다.

 


1. 테스트 앱 설치에 필요한 자신의 아이폰 고유 식별자(UDID) 알아내기

아이튠즈 실행해서, 아이폰을 연결하면, [요약] 탭을 클릭한 후, 일련번호 부분을 마우스로 클릭하면, 40 글자의 식별자(identifier)가 표시됩니다. 그때 <command+C> (윈도즈 사용자는 Ctrl+C)를 누르면 클립보드에 40 자리 식별자(UDID)만 텍스트로 복사됩니다.

곧바로 자신의 e-mail을 열어서 (1) 수신자에 “h o p a r k @ 지메일 닷 컴”(빈칸 없이 저의 메일 주소를 넣어 주세요)으로 지정하고,

(2) 메일 제목으로 “세벌식 나라 테스트 신청”,

(3) 메일 본문에서 [붙이기] (command+C 또는 CTRL+C 누름)를 하면, 아이튠즈에서 복사된 식별자(UDID) 40 글자가 메일 본문에 복사되어 나타납니다.

세벌식만 지원하는 한손 입력기이므로, (4) 메일 본문자신이 세벌식 사용자라는 언급이 포함되어 있는 간단한 소개 글이나 자신의 블로그 주소 또는 커뮤니티 글타래 등을 메일 본문에 함께 넣어 주시면,

위 (1)~(4)를 보내 주신 분들 중에서, 30분을 선정하여 세나 테스트 버전을 메일로 보내 드리겠습니다. 테스트가 끝나는 대로 앱 스토어에 등록하여, 무료로 내려받아서 쓸 수 있도록 공개할 생각입니다.

받아서 설치하신 분께서는 사용하면서 오류나 개선 사항을 저에게 메일로 보내 주실 때, 메일 제목에 [세나 버그] 또는 [세나 제안] 등의 말머리를 넣어서 보내 주시면 고맙겠습니다.

 

2. 메일로 받은 “세나”를 자신의 아이폰에 설치하는 법

테스터로 선정되면, 이메일로 “세나”(세벌식 나라) 앱과 테스트용 식별자를 담고 있는 .mobileprovision 파일을 함께 보내드립니다.

메일의 첨부 파일인 sena.zip을 내려받아서, 압축을 푼 다음, 아래 그림을 참조하여 1과 2처럼 아이튠즈에 복사해 넣습니다.

  1. .mobileprovision 파일을 마우스로 아이튠즈의 보관함(LIBRARY)으로 끌어다 놓습니다(drag & drop).
  2. sena.app 앱(폴더)을 마우스로 아이튠즈의 보관함(LIBRARY)으로 끌어다 놓습니다(drag & drop).
  3. 아이폰을 연결되어 있으면, 아이튠즈의 [동기화](Sync) 버튼을 클릭하면, 복사된 세나 앱이 자신의 아이폰에 설치됩니다.
    테스트 앱의 이름은 아이폰의 언어 설정이 한글로 되어 있으면 “세나”로 표시되고, 그밖의 언어로 설정되어 있으면 “Sena”로 표시됩니다.

 

3. 세나(세벌식 나라)의 간단한 사용법

  1. 초성-중성-종성 각각 한 벌(set)씩으로 된 세벌식 글자판인 한손 입력기를 내장한 메모 앱입니다.
  2. 입력한 내용은 자동으로 모두 복사됩니다.
    세나에서 입력한 내용은 자동 저장되므로, 메일이나 sms나 노트 등 아이폰의 다른 앱에서 붙이기를 하면, 세나에서 입력한 내용이 모두 붙이기가 됩니다.
  3. 영어, 숫자, 기호 글자판은 아이폰에 기본으로 들어 있는 쿼티 배열 글자판을 그대로 사용합니다.
  4. 한손 입력 방법은 애초에 한손 입력기를 자바스크립트로 만들어 공개하신 손 상길 님의 안내문 페이지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왼쪽 부분이 초성(자음)이고, 가운데 부분이 중성(모음)이고, 오른쪽 부분이 종성(받침)입니다. 입력 도중에 시간이 흐른다고 해서 다음 글자 입력 상태로 바뀌지 않습니다. 즉 사용자가 입력한 대로만 반응하며, 자음을 입력할 때 받침이 되었다 초성이 되었다 하는, 이른바 도깨비 불 현상이 없는 세벌식의 특징을 지니고 있습니다.
  6. 각 자소의 버튼 크기가 커서 엄지 손가락으로 눌러도 오타가 생기지 않으므로, 자동 교정 기능은 한손 입력기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7. 처음에는 낯설겠지만, 아래 설명을 참고하여, 앉은 자리에서 조금만 연습하고 나면 오래지 않아 세벌식 사용자로서의 장점을 느끼게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8. [〜] 글쇠를 획/자소 추가 기능으로 씁니다: ㄱ 〜 => ㅋ
    ㄷ => ㄴ~
    ㄹ => ㄴㄴ
    ㅂ => ㅁ~
    ㅈ => ㅅ~
    ㅊ => ㅅ~~
    ㅋ => ㄱ~
    ㅌ => ㄴ~~
    ㅍ => ㅁ~~
    ㅎ => ㅇ~
    ㄲ => ㄱㄱ
    ㄸ => ㄴ~ㄴ~
    ㅃ => ㅁ~ㅁ~
    ㅆ => ㅅㅅ
    ㅉ => ㅅ~ㅅ~

    많이 쓰는 자음에 대해서 몇가지 팁이 있습니다.
    ㅂ => ㅁㅁ
    ㅎ => ㅇㅇ
    ㄸ => ㄴㄴ~
    ㅃ => ㅁㅁㅁ~(또는 ㅁㅁㅁ)
    ㅉ => ㅅㅅ~

    빈칸(spacebar)~ => . , ? ! ” 으로 순환
    .,?!” ~ => . , ? ! ” 으로 순환

    ㅏ => ㅣ·
    ㅓ => ·ㅣ
    ㅗ => ·ㅡ (또는 . 만 입력해도 미완성 ㅗ로 간주됩니다. 즉 [ㅇ .]는 “오”로 일단 표시되므로, “온”은 [ㅇ . ㄴ]만 입력해도 되고, [ㅇ . ㅡ ㄴ]을 입력해도 됩니다.
    ㅜ => ㅡ·
    ㅡ => ㅡ
    ㅣ => ㅣ
    ㅐ => ㅣ·ㅣ
    ㅔ => ·ㅣㅣ
    ㅚ => ·ㅡㅣ
    ㅟ => ㅡ·ㅣ
    ㅑ => ㅣ··
    ㅕ => ··ㅣ
    ㅛ => ··ㅡ
    ㅠ => ㅡ··
    ㅒ => ㅣ··ㅣ
    ㅖ => ··ㅣㅣ
    ㅘ => ·ㅡㅣ·
    ㅙ => ·ㅡㅣ·ㅣ
    ㅝ => ㅡ··ㅣ
    ㅞ => ㅡ··ㅣㅣ
    ㅢ => ㅡㅣ

    받침(종성)은 오른쪽 부분의 자음 글쇠를 눌러서 입력합니다. 요령은 위에서 설명한 초성(자음)과 같은 방식입니다.

  9. 앱 스토어에 올릴 때는 중성(모음)을 ㅣ. ㅡ 세 글쇠로 입력하는 방식과 ㅏ ㅗ ㅡ ㅣ 네 글쇠로 입력하는 방식을 추가할 예정입니다.
    입력 도중에 아이폰을 좌우로 흔들면, undo/redo 기능도 구현할 예정입니다.
  10. 앞으로,
    메모장 기능을 제외하고 세나 한손 입력기만을 API를 넣어서 라이브러리 형태로 공개하여, 다른 무료 앱에서 키보드 입력을 할 때 세나 한손 입력기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입니다.
  11. 아울러,
    영어, 숫자, 기호 입력기도 쿼티 배열이 아닌 한손 입력기 배열로 구현할 예정입니다.
    세벌식 사용자들에게 필요한 기능을 제안해 주시면, 검토하여 더 나은 세벌식 한손 입력기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세벌식 나라(세나) 앱의 아이콘을 만들어 주실 분을 찾습니다. 57 x 57 픽셀 앱용 이미지와 512 x 512 픽셀 앱 스토어용 이미지 파일을 만들어 저에게 메일로 보내주시면 적용할 수 있습니다.

끝으로, 한손 입력기를 개발하여 공개해 주신 손 상길 님께과, 세벌식 나라 앱을 기꺼이 개발해 주신 김 성수 님(x i n g s h o u @지메일 닷 컴)께 특별히 감사드립니다.

손 상길 님은 제가 공 병우 박사님의 한글문화원 연구원으로 있을 때 한번 뵌 분이고, 김 성수 님은 제가 한글문화원으로 오면서부터 알고 지낸 분이니, 두 분 다 벌써 20여 년의 인연인 셈인데, 세나로 작은 열매를 맺게 된 셈이로군요. 특히 김 성수 님은 도스용 한메한글을 개발한 분이고, 그 시절 한메소프트의 대표이사셨죠. 저와는 20년 지기이기도 합니다.^^

이 “세벌식 나라” 앱을 돌아가신 공 병우 박사님께 바치며,
아이폰/아이팟터치를 비롯한 모든 스마트폰과 PDA에도 세벌식 한손 입력기가 기본으로 들어갈 날을 기원합니다.

고맙습니다.

2010년 1월 18일 월요일 새벽에

박 흥호 드림.

    초성-중성-종성으로 모아쓰기를 하는 한글 구성 원리 그대로를 기계적으로 적용한 세벌식 글자판을 우리 나라의 표준 글자판이 되는 그 날까지!

 

[참고]

= 돌아가신 공 병우 박사님을 기리며…

= “세나” 한손 입력기 작동 모습

 

12 thoughts on “세벌식 한손 입력기 “세나”를 공개합니다.

  1. 권오윤

    세벌식이라서 초성하고 종성이 구별돼서 좋네요. 혹시 한자입력기능도 추가해 주실 수 있나요. 가끔 한자를 써야할 일이 있어서요 감사합니다.

    Reply
    1. 호박

      답변이 많이 늦었습니다.
      죄송하지만, 세나에서 한자 입력 기능을 구현할 계획은 없습니다.

      Reply
  2. 메탈리쟈

    오늘 김용묵님 홈페이지에 오랜만에 들어갔다가 세나라는 어플을 접하고 설치했습니다. 이 어플이 호박님 작품이란건 방금전에 알았네요. 익숙해지도록 간간히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Reply
    1. 호박

      고맙습니다. 간간이 쓰지 마시고 많이 써 봐 주시면 좋겠습니다.^^

      Reply
  3. 호박

    김 갑태 님,
    순수 자원 봉사 개념으로 개발하여 공개하는 것이라 아직은 안드로이드용으로 개발할 여력은 없습니다. 당장 테스트해 볼 안드로이드 폰도 없구요. 나중에라도 안드로이드 어플을 개발할 기회가 생기면 그때 세나도 검토해 보겠습니다. 고맙습니다.

    탈루 님,
    어제 앱 스토어에 등록 신청했으니, 승인 나면 무료로 받아서 쓸 수 있습니다.
    고맙습니다.

    Reply
  4. 김갑태

    저는 공개소프트웨어 (Open Source Software)를 좋아합니다. 이 말은 저는 아이폰 대신 안드로이드폰을 사용할 것이다는 말입니다.

    모토로이를 선 주문한 상태인데, 가장 마음에 걸리는 것은 바로 세벌식 입력이 안되는 것입니다.

    미치겠슴다. T.T 제발 부탁합니다. 안드로이드용 세나도 개발해 주세요. 꼭이요…..

    Reply
  5. vamp

    조금전에 설치했습니다. ^^ 연습 열심히 해보겠습니다.

    Reply
  6. 박기용

    ㅋㅋ 지금 메일받아서 잘쓰고있습니다.
    저도 빨리 연습좀해서 타수를 늘려야겠어요..ㅎㅎ
    나중에는 sms,calendar,쪽으로 버튼누르면 옮겨지면 좋겠네요..
    암튼 멋집니다..와우!!!!!
    무궁무진한 발전이 있을것같습니다..화이팅

    Reply
  7. 즐세

    이제껏 세벌씩에 별 관심이 없었지만,
    iPhone사용 후 문자 입력이 쉽지않아
    폰에서 문자 입력할 때마다 힘들었었는데
    세벌씩, 정말 과학 그 자체네요.
    Wonderful and Great…

    Reply
  8. 호박

    반갑습니다. 테스트해야 할 부분이 광범위하지 않으므로 먼저 써 보세요.^^ 저한테 식별자 보내 주세요. 공지한 지 3시간쯤 됐는데, 15분 정도 신청해 주셨네요.

    Reply
  9. 김상범

    정말 좋은 일 하시네요. PC에서도 세벌식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저도 테스트에 참여하고 싶지만 저보다 테스트 F/up을 잘 해 주실 분에게 먼저 양보 하겠습니다.
    참여자가 많지 않은 경우 메일 주시면 참여하겠습니다.
    고맙습니다.

    Reply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