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 OSX에서 파일 형태로 내려받는 방법이며, youtube-dl이라는 오픈소스 프로그램을 사용합니다.
- https://youtube-dl.org 사이트에 접속하여 youtube-dl 링크를 클릭하여 파일을 내려받는다. 받은 파일은 확장자 없이 youtube-dl이다.
- 파인더의 다운로드 폴더(~/Downloads)에서 내려받은 youtube-dl 파일을 응용 프로그램 폴더(/Applications)로 옮긴다(복사해도 되고…)
- 간단히 사용하기 위하여 터미널을 열어서 짧은 단축 명령(alias)으로 등록한다:
$ nano ~/.bash_profile
($는 프롬프트이므로 입력하지 않으며, 명령어 입력 후 엔터 키를 누른다.) - 편집기가 열리면, 아래쪽 화살표 키를 쭉 눌러서 기존 내용 맨 끝에 새로운 행을 시작하는 곳에서 다음 두 줄을 복사해서 붙여넣는다:
alias yd='/Applications/youtube-dl'
alias yda='/Applications/youtube-dl -f 140'
alias ydl='/Applications/youtube-dl -f 137+140'(ydl만 입력하면 /Applications/youtube-dl 명령이 실행되도록 등록하는 것이다. ydl, yda 대신 각자가 원하는 단축 명령어로 바꿔 지정해도 된다.)
- 편집을 끝내기 위하여 Ctrl + X 키를 함께 누른 후, 저장을 위해서 Y키를 누른다.
- 변경한 단축 명령을 적용하기 위하여 다음 명령어를 입력한다:
$ source ~/.bash_profile
- 단축 명령이 제대로 등록되었는지 확인하는 명령:
$ alias
여기까지가 등록하는 방법이며(조금 복잡해 보일 수도 있지만 따라해 보면 어렵지 않을 듯), 최초 한번만 등록해 두면 된다. 준비 과정이 끝나면, 사용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하다.
- alias 명령 결과에, 위에서 추가한 ydl과 yda 두 줄이 표시되면 단축 명령을 사용할 수 있다.
- 최적(best) 해상도의 영상(음성 포함)을 파일로 내려받는 명령:
$ yd 유튜브_주소 (저장할_경로명)
경로명을 생략하면, 터미널이 열린 현재 경로에 저장하므로, 터미널의 현재 경로를 받은 파일(Downloads)로 이동하려면 다음 명령을 내리면 된다.
$ cd ~/Downloads
- 오디오만 파일로 내려받는 명령:
$ yda 유튜브_주소 (저장할_경로명)
주로 이 두 가지 방법만 기억하고 사용하면 되겠지만,
아래 내용은 참고로 부연 설명해 둔다. $ yd -F 유튜브_주소
유튜브 주소에 어떤 포맷의 파일들이 등록되어 있는지 표시한다. (대문자 F)$ yd -f 숫자 유튜브_주소 (저장할_경로명)
유튜브 주소에서 여기서 지정한 숫자의 파일을 지정된 경로에 다운로드한다. (소문자 f)$ ydl 유튜브_주소 (저장할_경로명)
이 명령은 ffmpeg 프로그램까지 설치한 후에 작동되고, 그 전에는 에러가 나면서 작동을 멈출 것이다. 1080p 고해상도 영상과 음원을 받아서 하나로 합치는 명령인데, 맨 나중에 설명하겠다. 굳이 고해상도 영상이 필요하지 않으면 파일 용량도 적고 영상과 소리가 합쳐져 있는 파일을 받는 $ yda 유튜브_주소 명령으로 충분하리라 본다.
- 최적(best) 해상도의 영상(음성 포함)을 파일로 내려받는 명령:
- 다운로드된 파일이름을 수정해야 폰이나 태블릿에 넣을 수 있는 경우도 있다. 예: 왼쪽 여는 홑따옴표 등 파일이름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
- 720p 대신 1080p나 고해상도 비디오가 있는 경우에 -f 숫자 지정해서 따로 고해상도 영상 파일을 받아서 오디오 파일과 합쳐서 사용하는 방법도 있지만, 설명하기 번거로워서…
- [주의]
이렇게 내려받은 영상이나 음원 파일은 자신의 폰이나 태블릿에 복사하여 감상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해당 미디어의 저작권을 침해하지 않는다는 점을 밝혀둔다. - 위 8.3.에서
$ yd -F 유튜브_주소
명령을 내려보면,
1080p 고해상도 영상은 137이나 248를 지정해야 다운로드가 된다. 하지만 이 두 가지 고해상도 영상에는 소리가 없으므로, 음원 파일도 다운로드한 다음에 영상과 소리를 하나로 합치는 작업을 해 줘야 한다.영상과 소리를 하나로 합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별도의 프로그램을 활용하는 방법과 ffmpeg 프로그램을 설치하여
$ ydl 유튜브_주소 (저장할_경로명)
명령으로 다운로드와 합치기를 끝낼 수 있다.- ffmpeg 설치를 위해서 터미널에서 패키지 관리 툴인 Homebrew를 먼저 설치한다:
$ /usr/bin/ruby -e "$(curl -fsSL https://raw.githubusercontent.com/Homebrew/install/master/install)"
명령을 내리면, 관리자 계정의 비번 입력을 요구한다.
자신의 맥 로그인 비번을 입력하면 된다.
2013년 맥북에어에서 8분 20초 정도 걸렸다. 비번 입력 후 10분쯤 다른 일 하다가 오면 $ 프롬프트가 나와 있으면 홈브루 설치 과정이 끝난 것이다.
- Homebrew로 ffmpeg를 설치한다:
$ brew install ffmpeg
2013년 맥북에어에서 역시 8분 20초쯤 걸렸다. 위에서 비번 입력은 했으므로 곧바로 명령을 수행한다. 10분쯤 후에 $ 프롬프트가 나와 있으면 ffmpeg 설치 과정까지 모두 끝난 것이다. 이제
- 1080p 고화질 영상과 음원을 내려받아서 하나의 파일(.mkv)로 합치는 명령:
$ ydl 유튜브_주소 (저장할_경로명)
을 사용할 수 있다.
- ffmpeg 설치를 위해서 터미널에서 패키지 관리 툴인 Homebrew를 먼저 설치한다:
1. 준비 과정
2. 영상이나 음원을 파일로 받는 명령
3. 고해상도 영상과 음원을 따로 받아서 하나로 합치기